스크린으로 만나는 한반도

ebook

By 강성률

cover image of 스크린으로 만나는 한반도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우리 영화는 북한을 어떻게 그려 왔을까?「똘이 장군」부터 「강철비」까지, 영화 비평가 강성률 교수가 시대의 감성에 따라 변화해 온 우리의 분단 영화를 여섯 개의 주제로 이야기한다. 저자에 따르면 분단 영화는 반공 영화와 구분된다. 반공 영화가 반공 이데올로기를 강조하는 영화라면(「똘이 장군」), 분단 영화는 분단의 원인을 분석하고, 어떻게 국가가 개인에게 폭력을 가했는지, 그런 폭력과 트라우마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등을 묻는다. 저자는 분단 영화의 시점을 반공 이데올로기가 약해진 민주화 시기 이후로 본다. 이때부터 분단과 전쟁 속에 놓인 개인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개인을 둘러싼 폭력이 곧 분단국가 이데올로기와 얽혀 있다는 사실을 솔직히 드러내기 시작했다. 이 책은 「공동경비구역 JSA」, 「태극기 휘날리며」, 「모가디슈」 등 2000년대 이후의 분단 영화들을 시기순으로 묶어 텍스트로 삼았다. 독자들은 이 영화들 속에서 북한군을 묘사하는 방식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왜 대부분의 영화에서 남한 사람은 형으로, 북한 사람은 동생으로 그려지는지, 왜 최근 북한 요원들은 대부분 꽃미남 배우가 도맡아 연기하는지 흥미로운 해석들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스크린으로 만나는 한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