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보는 이해하면 짜릿한 상대성이론

ebook

By 타냐 버브

cover image of 만화로 보는 이해하면 짜릿한 상대성이론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빛의 속도만큼 짜릿하게 격파하는 상대성이론"빛은 정해진 속도로 날아가며, 결코 느려지거나 빨라지지 않는다. 속도가 빨라지면 시간이 느리게 흐르고, 길이는 수축한다. 동시에 일어나는 사건도 관찰자의 상태에 따라 상대적이다."이 말은 상대성이론을 응축한 말이자 이 책에서 하는 이야기의 핵심이다. 이 책은 상대성이론, 그중에서도 특히 특수상대성이론의 3가지 주요 효과인 '시간 팽창', '동시성의 상대성', '길이 수축'을 중점적으로 설명한다. 상대성이론은 "균일한 직선운동을 동시에 표기하는 두 좌표계"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이론물리학적 해석이다. 상대성이론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공간과 시간, 물질에 관해 생각해왔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 우리가 직관적?관념적으로 가지고 있던 세계에 대한 이미지를 바꿔야 한다. 마찬가지로 이 책을 이해하기 위해서도 생각을 완전히 바꿔야 한다.이 책에 등장하는 열차는 어떠한 가속도, 감속도 하지 않는다. 완전한 등속 직선운동을 한다. 주변에 속도를 비교할 어떤 것도 없다. 미세한 진동도 저항도 없다. 이 열차 위 탑승객에게는 열차가 완전히 정차해 있는 듯 느껴질 것이다. 밋밋하고 심심하기만 할 것 같은 열차 여행은 페이지를 넘기는 순간 세상에서 가장 어질어질하고 아찔할 여행이 될 것이다. 독자들은 어쩌면 책을 읽으며 '뭔가 이상한 일이 생겼어', '무언가를 놓쳤을 거야' 혹은 '어쨌든 이 책은 말도 안 되는 책이야' 하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상한 일은 생기지 않았고, 놓친 것은 없으며, 말이 된다.

만화로 보는 이해하면 짜릿한 상대성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