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 없이 다음 없이

ebook

By 임곤택

cover image of 죄 없이 다음 없이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반복되는 허무한 일상 속에서 발견한 언어의 리듬지극히 사소해서 아름다운 휘파람 같은 시편들2004년 [불교신문] 신춘문예로 등단하여 작품 활동을 시작한 임곤택 시인의 세 번째 시집 『죄 없이 다음 없이』가 [걷는사람] 46번째 시집으로 출간되었다. 시인은 그간 출간한 시집을 통해 절제된 언어로 평범한 일상을 노래하며 매 순간 새롭게 발견되는 도시의 모습을 보여 주었다. 이번 시집에서는 절제된 진술(언어)과 반복을 통한 리드미컬한 시편들이 도드라진다.시인은 사소한 일상을 사소하게 살아간다. 작고 시시한 것들을 바라보면서 "작은 것들은 서로 닮"았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그 닮고 작은 것들은 어쩌면 "살아 있을지"(「발견」)도 모른다고 숨겨진 생명력을 엿보기도 한다. 그리고 "시시한 것을 묻고/시시한 것을 듣"기도 하면서, 끝내는 "시시해서 우리는 좋았다"(「서울에서 멀어지면」)고 담담하게 진술한다. 시인의 이런 진술은 사소하고 평범한 일상이 비범한 순간으로 치환될 수도 있다는 전언처럼 들린다. "소리 지르는 아이"를 보다가 끝내는 그 아이의 엄마에게 항의를 하고, 곧 "그러지 말걸" 하고 중얼거리는데 그의 자조 섞인 듯한 말들은 탄식 혹은 후회로 보이기도 하지만, 어쩌면 허무한 세계에 조응하기 위한 하나의 태도인지 모른다.

죄 없이 다음 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