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돌 개조에 관하여

ebook

By 조선총독부 조사과

cover image of 온돌 개조에 관하여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Download Libby on the App Store Download Libby on Google Play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원제: 溫突の改造に就て>온돌은 옛날부터 조선에서 주택 설비의 주요 물건 중 하나이었으며 일상생활과 관련이 깊으며, 특히 조선의 연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긴요한 연구 사항이다. 따라서 조선의 당면한 연구 안건뿐만 아니라 사할린(樺太)과 홋카이도(北海道)는 물론 나아가서는 호쿠리쿠도(北陸道)나 도산도(東山道) 등 변방 지역의 민간 주거 시설에도 거의 고려하지 않고 있다. 현재 본부에서 발행하는 <조선(朝鮮)> 잡지 제96호를 첨부하여 다시 인쇄하여 일본과 조선에 관련 방면에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서(序) 중에서>온돌적인 장치는 조선에서 그리 오래된 사실은 아니다. 그것이 조선의 남과 북에 분포하는 이유는 그것이 조선의 풍속이나 기후 및 기타 조건에 매우 적합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과연 이상적인 난방장치인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어쨌든 그것이 조선에서 매우 인기 있는 난방장치라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고려해야 할 또 다른 문제는 이러한 온돌로 인해 조선의 산림이 훼손되었는지의 여부이다. 흔히 온돌은 산들을 황폐화시켰다고 하지만, 나는 이것이 사실인지 의심스럽다. 내가 아는 한 온돌은 조선 산림을 황폐화시키는 가장 큰 원인은 아니지만, 적어도 침구류의 퇴폐를 보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온돌 개조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