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당 김기홍

ebook

By 박두혁

cover image of 의당 김기홍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Download Libby on the App Store Download Libby on Google Play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ibrary Name Distance
Loading...

한국의학사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긴

의당 김기홍 박사의 삶과 업적에 관한 최초의 기록

국내 진단검사의학의 초석을 다지고 헌혈운동의 선구자로, 병원경영자로 한국의학에 큰 발자취를 남긴 고(故) 의당 김기홍 박사의 타계 30주기를 기리기 위한 『의당 김기홍』 평전이다.

의학전문기자 출신이자 보건의료전문 매체인 시사메디인의 박두혁 대표가 펴낸 『의당 김기홍』은 한국의학의 근대화를 이끈 김기홍 박사의 삶과 한국의학사에 공헌한 업적에 관한 최초의 기록이다.

의당은 동경제국대학 의학부를 거쳐 1947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1회로 졸업했다. 1955년 미국 정부의 초청으로 유학을 떠나 선진의료기술을 공부했으며, 1958년 당시 국내 최고 수준의 병원인 국립중앙의료원 창설요원으로 유럽의 세계적인 의사들과 근무했다. 그 후 1960년 수도의과대학의 병리학교수로 부임하여 1986년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정년을 맞을 때까지 후학양성에 혼신의 노력을 다했다.

무엇보다 그는 헌혈운동에 정성을 쏟았다. 1975년 8월 복지부 산하 대한혈액관리협회 회장에 선임된 그는 의료용 혈액의 70% 이상을 매혈에 의존하던 당시 헌혈예치운동을 벌여 약 4년 만에 의료용 혈액의 전량을 헌혈로 대치하는 커다란 공적을 남겼다.

저자인 박두혁 대표는 연세의료원홍보부장 재직 때부터 틈틈이 의료계 원로들의 전기, 회고록 등을 집필해 왔다. 이번 평전이 전기로는 "영원한 세브란스인 김명선"에 이어 다섯 권 째이며, 회고록 등을 합치면 열다섯 권 째이다. 김 박사의 전기는 2013년에 집필을 시작하였으며, 철저한 검증을 거쳐 3년 만에 탈고했다.

저자는 "의당 김기홍 박사의 삶을 통해 그의 정신을 돌이켜보고 현재의 귀감으로 삼고 미래를 바라보길 바란다"라며 "또한 이 평전을 통해 새로운 역사적 인물과 조우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의당 김기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