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맛

ebook

By 정한진

cover image of 세상을 바꾼 맛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Download Libby on the App Store Download Libby on Google Play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ibrary Name Distance
Loading...

먹을거리, 생존의 차원을 넘어 인류의 삶을 변화시키다

예로부터 인류는 먹을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문명을 발달시켰다. 먹을거리는 사회 계급을 구분짓는 역할을 했고 때로는 국가를 통치하는 수단으로써 작용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국가 간 교역을 가능하게 하고 새로운 바닷길을 개척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으며, 무역권을 독점하기 위한 전쟁이나 식민지, 노예무역과 같은 어두운 역사도 남겼다. 이처럼 먹을거리는 인류에게 단순히 배를 불리기 위한 수단 그 이상의 의미를 지녔으며, 지금도 우리의 역사 곳곳에 깊이 스며들어 있다.

지금 우리의 식탁은 과학 기술의 발달, 현대 문명의 진화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이전과는 다른 국면을 맞고 있다. 냉장·냉동 기술은 신선도에 제한이 있었던 육류 및 생선 시장의 한계를 무너뜨렸고, 더욱 활발한 교역을 가능케 했다. 하지만 인공 첨가물과 합성 조미료, 유전자 조작 식물 등 인체에 유해한 식품들이 여과 없이 유통되는 부작용을 낳기도 했다. 또, 공장식 대량 축산으로 육류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되었지만, 지구상에서 생산되는 전체 곡식의 3분의 1이 가축의 사료로 쓰이고 많은 사람들이 기아에 허덕일 수밖에 없는 엄청난 모순까지 야기했다. 이처럼 먹을거리는 우리의 삶에 있어서 결코 떼어낼 수 없는 부분이다.『세상을 바꾼 맛』은 이러한 먹을거리의 역사를 여섯 가지 맛을 테마로 하여 정리하였으며, 앞으로의 먹을거리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살펴보고 있다.

세상을 바꾼 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