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에서 시작하는 사회탐구

ebook

By 김성환

cover image of 동물원에서 시작하는 사회탐구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동물의 마음에서인공지능의 미래를 찾다사람은 매일 매순간 온갖 기계를 사용한다. 그중에는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움직이고 사람의 말까지 알아듣는 인공지능 기계도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온도에 맞게 알아서 냉방을 조절하는 에어컨, 사람의 말에 대답하는 스마트폰 등이다. 인공지능은 이미 우리의 생활 깊숙이 파고들어 있다. 굳이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결을 떠올리지 않아도 스마트폰만 가지고 있다면 알 수 있다. 인공 신경망, 튜링 테스트, 딥 러닝 등 인공지능 기술을 발전시키려는 인류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사람의 생각을 읽는 데서 나아가 마음을 읽고 감정을 나누는 기계를 만들려는 시도도 꾸준하다. '진짜 사람 같은' 인공지능이 등장할 때까지 이러한 노력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동물원에서 시작하는 사회탐구』는 동물의 인지능력, 언어능력, 감정체계를 철학적으로 분석한 청소년 교양서로, 인공지능의 힌트를 제공한다. 동물의 의식, 언어, 마음에 관한 논쟁을 통해 인간과 동물, 나아가 인공지능의 경계를 찾는다. 아리스토텔레스부터 데카르트, 다윈, 촘스키까지 여러 석학의 논리를 소개하며 다양한 관점을 제시한다. 동물의 마음에 관해 상반된 입장을 취했던 데카르트와 다윈의 가상 대화를 꾸려 치열한 철학 논쟁도 펼쳐낸다. 2016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우수 연구로 꼽힌 글을 재구성한 이 책은, 현대 과학의 성과를 빌려 철학의 눈으로 동물의 마음을 관찰하고 해석한다.

동물원에서 시작하는 사회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