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진보는 불가능할까

ebook

By 남종석

cover image of 더 나은 진보는 불가능할까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한국의 진보담론은 정말 '진보적'인가? 이 책은 우리 사회 진보담론의 주류를 형성하는 '진보적 자유주의'와 그 밖의 다양한 급진주의에 대해 마르크스주의적 관점에서 비판적 쟁점을 형성하려는 의도로 쓴 글들의 모음이다. 필자는 이러한 비판을 통해 한국사회의 다양한 급진주의자들이 서로 교통하고 영향 받으며 공진화하기를 희망한다.필자가 보기에 진보적 자유주의는 한국 진보의 큰 흐름을 형성하는 범민주계열의 중심 이데올로기이다. 이는 미국 민주당 중도좌파의 이데올로기이며 1980년대 이후 세계정세를 규정하는 중요한 정책적 의제를 주도해왔다. 1990년대 유럽 사민주의 정당들의 현대화 역시 미국의 진보적 자유주의를 수용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이 책 전반부에 실린 글들은 모두 이러한 진보적 자유주의에 대한 비판적 함의를 담고 있다.한편 급진주의적 진보담론에도 수많은 쟁점이 존재한다. 오늘날 마르크스주의는 수많은 급진주의 이념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이제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다양한 급진주의자들과 이데올로기 경쟁의 장에서 자기 존재의 정당성을 입증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되었다. 이 책 후반부에 실린 글들은 이런 문제의식 위에서 마르크스주의와 가장 가까운, 혹은 경쟁하는 입장들에 대한 쟁점을 형성하려는 의도로 쓴 글들이다.

더 나은 진보는 불가능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