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감정을 읽는 시간

ebook

By 변지영

cover image of 내 감정을 읽는 시간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우리는 모두 '감정 설계자'다감정이 달라지면, 삶의 풍경이 바뀐다한 번쯤 용기 내어 마음의 풍경을 살펴보고내 감정의 주도권을 찾아가는 시간내 마음을 읽는 중요한 실마리 하나는 '감정'이다. 우리는 얼마나 자신의 감정을 잘 알고 정서적으로 주도적인 삶을 살까? 늘 감정 앞에 작아지거나 끌려가듯 살아가느라 내 삶이 이토록 힘겨운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면, 한 번쯤 용기를 내어 마음의 풍경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불편한 자기 감정을 들여다보는 일이란 꽤나 부담스러운데다 어떻게 할지도 막막하다. 『내 감정을 읽는 시간』에서는 '감정을 들여다보는 과정'을 다양한 이야기들을 통해 경험하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 세월 속에서 누구의 탓도 아니게 변해버린 연인의 감정, 소중한 사람을 잃은 충격과 슬픔에 대처하는 사람마다의 방책, 그리고 한 사람의 삶을 살리기도 망치기도 하는 은밀하고 뿌리 깊은 감정들....... 이 책의 토대가 되는 관점은 크게 두 가지다. '감정을 구체적으로 알아차리면 감정 경험에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는 리사 펠드먼 배럿의 '정서구성론'과 '감정은 감정대로 생각은 생각대로 내버려두고 지금 하는 행동에 전념하게 하는' 일본 정신분석가 모리타 쇼마의 '모리타 치료'다. 하지만 이런 이론이나 접근법을 파고들어 설명하기보다는, 지금껏 상담하면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 저자 자신의 경험담, 또는 조금은 거리를 두고 들여다볼 수 있는 소설과 영화 속 '이야기'를 통해 독자 자신이 여러 감정을 경험해보면서 위의 핵심 관점을 체득하도록 이끌어간다.

내 감정을 읽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