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ibrary Name | Distance |
---|---|
Loading... |
빅토리아 시대를 대표하는 여성 작가 시대의 기록자이자 시대를 앞서 간 휴머니스트엘리자베스 개스켈의 대표작 『남과 북』 최초 출간!빅토리아 시대의 제인 오스틴이라 불리는 엘리자베스 개스켈(Elizabeth Gaskell, 1810~1865)의 소설 『남과 북North and South』이 국내 최초로 번역되어 대산세계문학총서 120번째 권으로 출간되었다. 개스켈은 작품 속 인물의 관찰에 유머와 도덕적 판단을 혼합시킨다는 점에서 한 세대 앞선 영국의 대표적 여성 작가 제인 오스틴과 자주 비교되기도 하지만, 동시에 산업화의 어두운 그늘을 조명하는 사회적 시각에서 차별성을 가진다.자주적이고 인간애 넘치는 남부 여성 마거릿 헤일, 냉정하지만 개혁적인 북부 출신 사업가 존 손턴은 만날 때마다 늘 팽팽한 논쟁을 이어간다. 마거릿은 사회적 약자나 노동자들의 상황을 배려하지 않고 가난을 개개인의 책임으로 돌리는 손턴에게 반감을 느끼지만, 손턴은 어느새 당당하고 기품 있는 마거릿의 매력에 빠져든다. 두 사람은 상대방을, 그리고 자기 자신의 감정조차 오해하고 어긋나지만, 점차 서로를 통해 미처 알지 못했던 세상에 눈을 떠간다.『남과 북』은 19세기 영국 산업혁명 시기를 배경으로 남부의 전통적인 토지 귀족과 북부의 신흥 공장지대 사람들, 그리고 자본가와 임금노동자들 사이에서 빚어지던 정신적이고 물리적인 갈등을 다각도로 조명한다. 개스켈은 로맨스의 갈등구조를 통해 신흥 자본가와 착취당하는 노동자들의 대조적인 삶을 보여주고 산업화가 만들어낸 노동문제를 고발한다. 뿐만 아니라 진취적인 마거릿을 내세워 여성의 권익 문제, 사랑과 종교적 신념, 대립 구도를 초월하는 인간애 등 우리가 살아가며 피할 수 없는 삶의 모습들을 포괄적으로 보여준다.개스켈의 많은 작품이 영국 BBC방송국에서 드라마로 제작되었는데, 『남과 북』은 2004년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영국 드라마로 선정되었으며, 국내에서도 영국 빅토리아 시대 문학에 매력을 느끼는 시청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개스켈의 섬세한 필치를 통해 그려지는 마거릿의 자의식과 인간애, 그리고 거절당한 사랑에 비통해하는 손턴의 격정적인 모습은 당시의 노사문제에 대한 사실적인 서사와 함께 시대를 초월하여 독자들을 잡아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