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과 방사성폐기물

ebook

By 박정균

cover image of 원자력과 방사성폐기물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미래사회를 지탱할 에너지원 원자력, 두려워하기 전에 그 실체를 알자!” 원자력연구소 박정균 저자가 말해주는 원자력 발전과 방사성폐기물의 진실 최근 우리나라는 탈원전이라는 슬로건 아래 원자력 발전에 대한 공포감에 휩싸여 있다. 북한의 핵과 주변국의 원자력 발전소 사고는 경각심을 넘어 원자력에 대한 막연한 공포를 불러일으킨다. 어느 하나도 인간의 힘으로 통제할 수 있는 사고의 범위도 아니며, 하나하나가 우리 사회에 한없이 치명적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가진 공포는 미지의 불안감에 가깝다. 정확하게 방사선에 피폭되면 어떻게 되는지, 방사선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인지, 원자력 발전소 사고가 왜 위험하며, 발전 과정에서 생긴 방사성폐기물은 어떻게 처리되는지에 관해 명확히 아는 사람은 드물다. 책 『원자력과 방사성폐기물』은 이런 원자력 발전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에서 벗어나게 해준다. 미래사회는 분명한 고에너지 산업사회가 될 것이고, 이런 사회의 에너지 소비량은 불안정한 발전량을 기록하는 천연 발전이나 방사능보다 더 빠르고 가시적인 오염량을 보여주는 화석연료 발전으로는 감당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현재의 인류가 선택할 수 있는 방안은 원자력 발전뿐이다. 원자력 발전은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얼마나 위험한지 우리 모두 알고 있지만 방사능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방사능 오염을 어떻게 예방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저자는 방사능이란 무엇인가, 원자력 발전의 원리는 무엇인가, 방사성물질에 피폭당하면 우리는 어떤 피해를 보는가로 시작하여 저자가 직접 체험한 방사능 사고 현장에서의 기록과 방사성폐기물의 처리방법, 해외의 사례와 국내 폐기장의 분석과 사고 분석을 통해 방사성폐기물과 원자력 발전에 대한 우리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해준다. 또한 이토록 막연하게 원자력 발전을 두려워하는 우리가 원자력 발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함을 전한다.

원자력과 방사성폐기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