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얼굴의 에너지, 원자력

ebook

By 김성호

cover image of 두 얼굴의 에너지, 원자력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Download Libby on the App Store Download Libby on Google Play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1.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린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2011년 일본 후쿠시마에서 원자력 발전소 사고가 일어난 뒤, 세계는 충격에 빠졌다. 선진국이자 원자력 수출국인 일본에서 최악의 원전 사고가 터진 것이다. 지난 5년 동안 340조 원에 달하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복구하는 데 쓰였지만 여전히 많은 주민들이 피난 생활을 하고 있다. 심지어 근본적인 해결책조차 나오지 못한 상황이라 복구까지 수십 년이 걸릴 예정이다. 2. 원전 찬성과 반대, 둘로 나뉜 세계 후쿠시마 사고 이후 원자력에 대한 시각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2014년, 더 이상 원자력 발전이 유효하지 않다고 판단한 독일이 탈핵을 선언한 뒤로 벨기에, 스위스, 스웨덴, 이탈리아가 잇달아 탈핵에 동참했다. 일본은 사고 이후 원자력 발전소를 전면 폐쇄하기로 결정했지만 오래 지나지 않아 다시 가동하기로 입장을 번복했다.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베트남, 영국 또한 원자력 발전에 찬성하며 앞으로도 원자력 발전소를 늘리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그리고 우리나라도 원전을 찬성하는 입장이다. 3. 원전 강대국 대한민국, 이대로 괜찮은 걸까? 우리나라는 앞으로 9기의 원자력 발전소를 추가로 지을 계획이며, 2042년에는 무려 42기의 원자력 발전소를 갖게 된다. 하지만 여기에 반대하는 목소리 또한 높아지고 있다. 후쿠시마 사고로 ‘원전 안전 신화’가 이미 무너져 버렸으며, 감추어져 있던 우리나라의 원전 관련 비리와 사고들이 잇달아 폭로되면서 안정성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위험하다고 해서 원전을 무조건 반대하기도 곤란하다. 원자력 발전소를 없앤다면 비싼 전기요금과 전력난에 맞닥뜨려야 할지도 모른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4. 원전 문제는 우리 아이들의 미래 문제 찬성을 하든 반대를 하든 선택을 하기에 앞서 우리는 원자력을 ‘제대로’ 알 필요가 있다. 원전 문제는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걸린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원자력에 대해 제대로 가르쳐 주지 않는다. 그저 경제적이고 깨끗한 에너지이며, 조심해서 관리하면 사고가 날 가능성은 극히 희박하다고 이야기할 뿐이다. 『두 얼굴의 에너지, 원자력』은 원자력이란 무엇이고, 원자력은 어떻게 생겨나고 발전했는지, 원자력 발전소의 구조와 원리는 무엇이고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를 폭넓게 담고 있다. 이 책이 원자력 발전을 이해하고 미래를 위해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두 얼굴의 에너지, 원자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