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북한투자 가이드

ebook

By 김한신

cover image of 2019 북한투자 가이드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Download Libby on the App Store Download Libby on Google Play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ibrary Name Distance
Loading...

1. 『2019 북한투자 가이드』는 대북 경협사업을 통해 확보한 북한의 경제 관련 정보를 비롯해 법령, 북한 스스로 우선적 관심을 두고 있는 중요 경제사업, 그리고 북한경제 개발에 대한 북한 주요 당국자들의 인식 등을 (사)남북경제협력연구소에서 수년에 걸쳐 심도 있게 정리한 자료집이다.

이 책에는 이미 진행 중인 남북경협 관련 내용과 사업들도 담겨 있지만, 큰 틀에서 경제발전에 대한 북측의 입장을 들여다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가득 담겨 있다. 또한 경제위기 돌파구를 찾고 있는 우리 한국 경제가 북한 인프라 개발에 참여할 경우 경제성장의 확실한 과실 따기 등 관련한 생생한 정보를 담고 있다. 이는 우리 남한의 성장과 번영뿐 아니라 북한의 경제발전, 남과 북을 아우르는 한반도 경제 발전으로 확대될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 주고 있다. 그밖에도 대북 사업 관련한 여타 자료는 우리나라가 과감히 대북 사업에 나서야 할 당위성마저 심도 있게 보여준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지도자(정치, 경제 등)들은 더 이상 냉전 이데올로기에 사로잡히지 말고 기업가들이 북한이란 경제 영토에 적극적으로 다가서고 투자할 수 있도록 정책적 배려 등 아낌없이 해야 할 당위성을 극명하게 보여 주고 있다.

2.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을 계기로 남북 관계는 엄청난 진전을 보이고 있다. 조만간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사이의 제2차 북미 회담이 성사되고 이어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 합의에 이르면 북한투자에 대한 세계 주요국의 투자 열기는 매우 뜨겁게 달아오를 것이다. 이에 안보 리스크가 해소된 북한은 해외자본의 관심과 시선을 끌기에 차고 넘칠 것이다. 워런 버핏, 조지 소로스와 함께 세계 3대 투자 거물로 꼽히는 짐 로저스 회장은 "북한은 '하얀 도화지'와 같다. 무엇이든 그릴 수 있다"면서 "북한 개방 후 한반도는 인구 대국인 중국과 인도를 제치고 가장 높은 경제성장률을 달리는 지역이 될 것"이라 평가한 바 있다. 또한, "전력과 철도, 도로 시설 등을 갖추고 관광사업이 활성화한다면 엄청난 경제 붐이 일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바로 이런 점에서 북한의 광물자원이 7000조 원에까지 이른다는 정보 등과 교통 인프라 등 상세한 투자 정보를 가득 담은『2019 북한투자 가이드』의 발간은 매우 특별하고 시의적절하며 그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2019 북한투자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