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방주042 키워드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하(下) (Knowledge's Ark042 Keywords for Korea Travel Trend 2018 3rd)

ebook

By 명화조

cover image of 지식의 방주042 키워드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하(下) (Knowledge's Ark042 Keywords for Korea Travel Trend 2018 3rd)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Ⅶ. 여행과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s) : 2017년 출국자는 무려 대한민국 국민의 절반에 해당하는 2,650만명! 인천공항이 365일 24시간 북적거리고, 해외여행이 사치가 아닌 취미이자 투자로 여겨지는 시대에 여행은 TV, 방송, 드라마 등은 물론 일반인들의 SNS와 동영상에서도 인기있는 소재로 자리매김했다. 쿡방 이후 찾아온 대세 '여행'의 물결에 당신도 동참해 보시라. 매년 말이면 한해를 정리하는 사건사고, 유행어, 신조어 등이 회자되기 마련인데, 영미권의 사전업체에서는 '한해의 단어'를 선정해 발표함으로써 이슈를 일으키고 간접적으로 자사의 브랜드를 알리고 있다. 국내의 사전업체는 뭘하는 걸까나? 아쉽지만 교수신문에서 매년 '올해의 사자성어'를 발표하고 있다. 세계의 '신조어'도 함게 만나보자.

 

Ⅷ. 여행과 국제정세(International Situation) : 여행은 단순히 개인의 취미라기엔 너무나도 거대한 산업이다. 국가와 국가를 오가는 특성 때문에 항공, 선박, 기차 등의 교통수단은 국가 간의 정세, 외교, 경제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국내 여행사의 경우 경제적인 상황 못지 않게 조류독감(Avian Influenza), 메르스(MERS) 등의 전염성 질병은 물론 일본의 극우세력, 중국의 사드(THAAD) 보복 등 국제적인 이슈에 따라 휘청거릴 수 밖에 없다. 여행자이기 이전에 국제시민으로써 자유로울 수 없는 국제정세(International Situation)에 대해 알아보자.

 

Ⅸ. 여행과 윤리(Travel Ethics) : 한 명의 여행자는 낯선 곳에서 삼시세끼를 먹고, 마실 뿐만 아니라 잠자리는 물론 보고 듣고 즐길 꺼리를 '소비'한다. 이 과정에서 도로가 만들어지고, 매연을 내뿜는 택시가 달려야 하며, 대자연의 일부를 깎아 초대형 리조트를 건설해야 한다. 아름다운 바다, 이국적인 풍광, 태초의 원시림일수록 여행자는 열광하기에 한명의 여행자가 지구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크다. 이제 여행자는 단순히 지갑 속의 경비와 오늘 저녁에 볼 공연 뿐 아니라, 나의 여행이 지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정작 세입자가 쫓겨날 수 밖에 없는 자본주의의 이면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을 시작으로, 과도한 관광객으로 인해 원주민이 고통받는 오버투어리즘(Overtourism), 인류 역사에 기록된 대재앙의 흔적 부(負)의 세계유산(World Heritage) 등을 추적하는 과정은 씁쓸하기만 하다. 그러나, 문제가 있는 곳에 답이 있는 법! 자본주의의 단점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공정여행(Fair Travel)과 관광취약계층까지 배려한 열린관광지 등의 운동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여행의 시대 또한 함께 열릴 것이다.

 

Ⅹ. 빅데이터(Big Data) : 인기 있는 여행지 검색, 항공 예약, 선호하는 호텔 프랜차이즈, 즐겨 마시는 맥주 브랜드, 애용하는 신용카드... 하루에도 수십번씩 스마트폰 검색창에 무언가를 입력하고, 좋아요를 누르고 스크린 캡쳐해 SNS에 올리는 현대인은 빅데이터(Big Data)의 일부이자, 빅데이터(Big Data)를 이용한다. 비단 대기업 뿐 아니라, 작은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숨겨진 의도'가 기록된 빅데이터(Big Data)를 가공하고, 편집해 경영 전략부터 광고, 마케팅의 수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고자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일반인도 수많은 기업과 기관 등이 경쟁적으로 발표하는 빅데이터(Big Data) 트렌드 리포트와 각종 통계 자료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특히 미디어에서도 보도자료를 통해 배포된 빅데이터(Big Data)를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스포츠 토토부터 범인 색출, 의료, 기업 경영, 번역 등 인류의 모든 영역에 걸쳐 빅데이터(Big Data)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시대, 당신은 빅데이터(Big Data)에게 이용 당할 것인가, 이용할 것인가? 여행 산업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성이 높은 빅데이터 연구소와 관련 서비스를 10가지 카테고리로 선별해 제시한다.

 

-목차/Index-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에 승선하며

프롤로그 : 다른 사람들은 무슨 여행을 할까?

. 여행과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s)

01. 방송 : 다큐·예능·여행 전문·미식

01-1. 다큐·정보

01-2. 예능

01-3. 여행 전문 채널

02. 대중가요·노래비(碑)·콜라보

03. 게임 : 포켓몬 고(Pokemon Go)

04. VR·AR

05. Google Arts & Culture

06. 여행 팟캐스트(Podcast)

07. 여행 전문 유튜버(Youtuber)·인스타그래머(Instagramer)

08. 올해의 신조어

08-1. 영국의 콜린스 사전(Collins)

08-2. 영국의 옥스퍼드 사전(Oxford Dictionaries)

08-3. 미국 메리엄 웹스터(Merriam Webster) 사전

08-4. 일본 한자능력검정협회

08-5. 대한민국 올해의 사자성어(교수신문)

. 여행과 국제정세(International Situation)

01. 대한민국 관광경쟁력 세계 19위(2017)

02. 대한민국 여권 세계 2위(Henley Passport Index), 북한은?!

03. 북한의 도발

04. 아시아 : 중국의 사드(THAAD) 보복(2016~)

05. 아시아 : 부산보다 가까운 외국, 일본

06. 아시아 : 필리핀 관광객 1위는?(2017) 한국인

07. 중앙아시아 우즈베키스탄(Uzbekistan) : 한국인 무비자(2018)

08. 인도양 세이셸 공화국(Republic of Seychelles) : 국가부채를 탕감하는 특별한 방법(2018)

09. 중동․동남아시아 : 무슬림, 환영합니다! 그러나...

10. 두바이(Dubai) 아부다비(Abu Dhabi) : 세계 최초의 하이퍼루프(Hyperloop)(2020)

11. 지구 온난화로 가라앉는 섬나라 : 키리바시 공화국 (Republic of Kiribati)과 피지(Republic of Fiji)

12. 미주 : 미국교통보안청(TSA·Transportation Security Administration) 항공보안강화

13. 외국 관광청의 한국 진출(2017~2018) : 오스트리아․인도네시아․부탄

. 여행과 윤리(Travel Ethics)

01.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02. 오버투어리즘(Overtourism)·과잉관광

03.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

04. 부(負)의 세계유산(World Heritage)

04-1. 부(負)의 세계유산의 유형

04-1-1. 인종 학살(Genocide)

04-1-2. 노예제(Slavery)

04-1-3. 인종 차별(Racism)

04-1-4. 핵무기(Nuclear)

04-2. 피해국과 부(負)의 세계유산

04-3. 일본의 세계유산, 정치적 무기가 되다 : 원폭 돔(1996)․군함도(2015)

05. 공정여행(Fair Travel)

05-1. 기존의 여행은 공정하지 않다

05-2. 여행에도 페어(Fair) 플레이가 필요하다

06. 열린관광지 : 장애인도, 어르신도 함께 떠나요~

. 빅데이터(Big...

지식의 방주042 키워드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하(下) (Knowledge's Ark042 Keywords for Korea Travel Trend 2018 3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