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방주039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Ⅹ. 빅데이터(Big Data) (Knowledge's Ark039 Korea Travel Trend 2018 Ⅹ. Big Data)

ebook

By 명화조

cover image of 지식의 방주039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Ⅹ. 빅데이터(Big Data) (Knowledge's Ark039 Korea Travel Trend 2018 Ⅹ. Big Data)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인기 있는 여행지 검색, 항공 예약, 선호하는 호텔 프랜차이즈, 즐겨 마시는 맥주 브랜드, 애용하는 신용카드... 하루에도 수십번씩 스마트폰 검색창에 무언가를 입력하고, 좋아요를 누르고 스크린 캡쳐해 SNS에 올리는 현대인은 빅데이터(Big Data)의 일부이자, 빅데이터(Big Data)를 이용한다. 비단 대기업 뿐 아니라, 작은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숨겨진 의도'가 기록된 빅데이터(Big Data)를 가공하고, 편집해 경영 전략부터 광고, 마케팅의 수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고자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일반인도 수많은 기업과 기관 등이 경쟁적으로 발표하는 빅데이터(Big Data) 트렌드 리포트와 각종 통계 자료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특히 미디어에서도 보도자료를 통해 배포된 빅데이터(Big Data)를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스포츠 토토부터 범인 색출, 의료, 기업 경영, 번역 등 인류의 모든 영역에 걸쳐 빅데이터(Big Data)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시대, 당신은 빅데이터(Big Data)에게 이용 당할 것인가, 이용할 것인가? 여행 산업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성이 높은 빅데이터 연구소와 관련 서비스를 10가지 카테고리로 선별해 제시한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의 지식총서(知識叢書)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한국관광공사(KTO) : 국내 최상위의 관광기관 한국관광공사(KTO)는 매달, 계절별로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 여행자에 관한 다양한 통계와 직접 진행하는 행사, 이벤트 등을 보도자료의 형태로 배포하고 있다. 또한 페이스북, 블로그 등 다양한 SNS 채널을 적극 활용해 일반인들도 어렵지 않게 한국관광공사(KTO)의 각종 자료를 만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행기자단, 여행체험단 등의 서포터즈 프로그램도 다수 운영 중이다. 2018년의 경우 다섯 가지 키워드를 선별해 S.T.A.R.T란 이름으로 여행 트렌드를 발표해 주목 받은 바 있다.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 분석센터 : 매년 말 발표하는 '트랜드 코리아'란 이름의 리포트 겸 단행본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용되는 권위있는 트렌드 보고서다. 12간지에 해당하는 동물과 해당 동물을 소재로한 문장으로 압축해 한해의 트렌드를 깔끔하게 정리한다는 점에서 일반인에게도 어렵지 않게 전달된다는 점이 돋보인다. 2018년 WAG THE DOGS, 2017년 CHICKEN RUN, 2016년 MONKEY BARS, 2015년 COUNT SHEEP, 2014년 DARK HORSES, 2013년 COBRA TWIST... 당신이 예상하는 2019년의 트렌드는 무슨 문장일까?

 

기업 연구소 : 국내 굴지의 광고회사가 모두 자체 연구소를 구축해 빅데이터를 연구한다는 것은 단순히 숫자를 넘어서 이를 기반으로 광고 전략과 마케팅 기획을 수행한다는 명확한 증거이리라. 제일DNA센터, 이노션 월드와이드 디지털 커맨드 센터(Digital Command Center), HS애드 Data Insight 연구소를 비롯해 국내외의 광고회사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와 블로그, SNS를 즐겨찾기 해두시라. 남들보다 빠르게, 누구보다 빠르게, 소비, 패션, 여행 등 경제경영 전부야를 아우르는 트렌드 리포트를 주기적으로 만날 수 있을테니까!

 

국내 기업 : 항공 예약, 숙박 예약, 패키지 예약, 옵션 투어 예약... 분야를 막론하고 여행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여행사, 예약 플랫폼, 소셜커머스만큼 여행 트렌드에 민감한 기업이 어디 있으랴! 흥미로운 점은 자사의 브랜드를 간접적으로 알리기 위해 자사의 빅데이터를 재가공한 보도자료를 홍보팀은 물론 SNS 채널, 블로그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배포한다는 점이다. 공신력있는 선두업체의 홍보팀일수록 비용 들여서 '광고'하기보다는 이처럼 세련된 형태의 보도자료로 '홍보'한다. 기사를 읽는 것인지, 광고를 읽는 것인지 혼동스럽긴 하지만, 기업 내부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는 기자가 결코 쓸 수 없는 형태의 자료이기에 언론사에서도 비중있게 다룰 수 밖에 없다.

 

트렌드·키워드·통계·빅데이터 서비스 : 포털 사이트에서는 자사의 서비스에 축적된 데이터를 유저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검색어, 검색량 등의 데이터는 포털 사이트의 광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광고주들에게 대단히 유용하다. 네이버, 카카오는 물론 구글에서도 비슷한 통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문 검색어, 검색량의 경우 구글은 유일한 선택지다. 여기에 SNS 상의 주요 해시태그, 검색량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각종 플랫폼까지 활용한다면? 당신의 손 안에 전 세계의 빅데이터가 들어 있는 셈이다. 구슬이 서말이라고 꿰어야 보배라던가! 이제 당신만의 목걸이를 만들 시간이다.

 

-목차/Index-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에 승선하며

프롤로그 : 다른 사람들은 무슨 여행을 할까?

. 빅데이터(Big Data)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01. 정부·기관 : 한국관광공사(KTO)·한국여행업협회(KATA)

02. 대학교 연구소 : 서울대·세종대

03. 기업 연구소 : 제일DNA센터·이노션·HS애드·트렌드모니터

04. 미디어 :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05. 국내 기업 : SK텔레콤·티몬·하나투어·인터파크투어·모두투어·야놀자·편의점

06. 글로벌 기업 : 마스터카드·에어비엔비·아마데우스·스카이스캐너·익스피디아·트립닷컴·트립어드바이져·트리바고·카약

08. 미국 : 미국은퇴자협회(AARP)·스키프트(Skift)· 트렉소프트(Trekksoft)

09. 중국 : 씨트립(Ctrip)·국가여유국(國家旅游局)·중국관광연구원

10. 트렌드·키워드·통계·빅데이터 서비스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도서목록(042)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428)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지식의 방주039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Ⅹ. 빅데이터(Big Data) (Knowledge's Ark039 Korea Travel Trend 2018 Ⅹ. Big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