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방주033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Ⅳ. 테마여행(Theme旅行) (Knowledge's Ark033 Korea Travel Trend 2018 Ⅳ. Theme Travel)

ebook

By 명화조

cover image of 지식의 방주033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Ⅳ. 테마여행(Theme旅行) (Knowledge's Ark033 Korea Travel Trend 2018 Ⅳ. Theme Travel)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어떤 분야의 고수든 어느 단계에 들어서면 단순한 성취를 넘어서 '철학'에 가까운 고민을 하게 된다. 수십개의 국가를 몇 년에 걸쳐 여행한 이들이 적지 않은 시대, 단순히 100개국을 다녀왔다고 해서 여행고수로 인정받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어떠한 주제와 신념으로 여행을 했는가가 진정한 고수의 기준 아닐까? 그런 측면에서 현대의 여행자는 각자 자신만의 테마(Theme)를 추구하게 된다. 남들이 보기엔 하잘 것 없는 장난감, 아이돌, 빵이라도 장난감 기업, 엔터테인먼트 대표, 제빵사라는 프로페셔널이 여행할 때만큼은 단순한 여행을 넘어서 견문을 넓히는 연수와 유학이 된다. '여행자를 넘어서 전문가로써 여행한다'는 것이야말로 '궁극의 여행' 테마여행(Theme旅行)이리라. 어디로(Where)보다 무엇을(What) 추구하는 시대, 여행자들의 테마로 떠나보자.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의 지식총서(知識叢書)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미슐랭 가이드(Michelin Guide) : 프랑스 타이어 회사가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더 많이 돌아다니게 할 수 있을까?(타이어를 소진케 할 수 있을까)"란 고민 끝에 전국의 맛집을 발굴하고 소개하는 책자를 만든 것이 미슐랭 가이드(Michelin Guide)의 시작이다. 유럽의 막강한 인지도를 바탕으로 중국, 일본에 진출하였으며 한국에는 비교적 최근인 2016년 첫 책을 발간하였다. 미슐랭 가이드가 발간되는 연초에는 국내의 수많은 미디어가 이를 인용할 정도로 단기간에 대중성을 확보하였다. 현재 60여곳이 미슐랭 가이드에 이름을 올렸다. 미슐랭 가이드의 영향력이 요식업계에서 너무나 크나보니 이에 대한 논란도 적지 않은데, 2017년 최초로 프랑스 르 쉬케(Le Sequet)의 쉐프가 수록되는 것을 거부하는 사건(?)이 발생해 귀추가 주목된다.

 

책․서점․북카페 : 대형 서점이 아니면, 찾지 않는 사람들... 앱으로 간편하게 책을 주문하고, 다음날이면 택배로 받아볼 수 있는 시대 사람들은 더 이상 동네책방을 찾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그렇기 때문인지 개성충문한 독립서점과 동네책방이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지도 모른다. 단순히 책을 판매하는 공간을 넘어서 독특한 컨셉을 자랑하고, 주인의 취향을 만끽하는가 하면 이 곳이 아니면 살 수 없는 독립출판물로 유혹한다. 더 나아가 책방에서 맥주도 판다면? 현대인에게 책방은 이제 '특별한 공간'이자 쉼터다. 이같은 트렌드를 감지한 대기업, 대형 출판사에서도 자신만의 강점을 내세운 도서관을 설립해 사람들의 발길을 끌어모으고 있다. 책방의 변신은 무죄!

 

제주 올레 : 국내 걷기 여행 신드롬을 불러 일으킨 제주 올레길! 2017년 10주년을 맞이한 올레길의 인기는 국내 전역의 '길' 개척은 물론 해외로도 전파되었으며 대중매체, 바쁜 일상으로부터 벗어나 대자연과 함께 즐기는 여유로운 걷기 여행의 시대를 열었다. 산티아고 길로부터 영감을 받아 탄생한 올레길이 일본, 몽골 등으로 전파되다니... 한국적 도보 여행의 미학이 더더욱 많은 이들에게 알려지길 기대해 본다.

 

명사와 함께하는 부여답사 : 전 문화재청장이자 명지대 유홍준 교수는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의 저자로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없는 인물이다. 그가 외산면 반교리 청년회원, 즉 부여군민이 된 이후 부여시에서는 매년 두어차례 '명사 유홍준 교수와 함께 하는 부여답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전국에서 몰려드는 신청자 탓에 좀처럼 자리 하나 잡기가 쉽지가 않다.

 

셀럽(Celeb) : 아예 당대 최고의 아이돌과 떠나는 해외여행은 어떤가? 태국관광청이 2PM의 닉쿤과 진행한 초특급 이벤트는 불과 5분 만에 마감되는 등 팬들 뿐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스타와 함께 하는 여행'은 초대형 크루즈의 공연, 월드투어를 따라다니는 여행 등을 포괄하는 형태의 여행으로 전세계의 여행객을 유혹하는 '한류여행'도 이에 해당한다.

 

님은 어디에? 짝짓기 투어 : 뚜쟁이, 결혼중개회사, 나이트클럽 웨이터, 소개팅 어플... 시대는 달라질 지언정 연인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여전히 뜨겁다. SBS 예능 짝, MBC 천생연분, MBC 우리 결혼했어요, JTBC 님과 함께, SBS 로맨틱패키지 등 수많은 연애, 가상 결혼, 짝짓기 프로그램이 다양한 형태로 변주되며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는 이유는 우리가 외롭기 때문일까. 그렇다면 여행과 짝짓기가 결합된 '짝짓기 투어'가 없으란 법도 없다. 항공사에서는 비슷한 연령대의 남녀 승객을 함께 앉히는가 하면(진에어), 프로포즈를 지원해 주기도 한다.(제주항공) 더 나아가 소개팅 어플회사(아만다)가 직접 나서 오프라인 소개팅을 진행하기도 한다.

 

-목차/Index-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에 승선하며

프롤로그 : 다른 사람들은 무슨 여행을 할까?

. 테마여행(Theme旅行) : 어디로(Where)보다 무엇을(What)

01. 미식투어(美食tour)

01-1. 미슐랭 가이드(Michelin Guide)

01-2. SBS 백종원의 3대천왕(2015~2017)

01-3. 빵지순례 : 빵집·베이커리 투어

01-4. 카페(Caffe)

01-5. 스타벅스(Starbucks)·스탬프투어

01-6. 브루어리(Brewery)

01-7. 막걸리

01-8. 중국 Gourmet List(Ctrip)

02. 책 : 서점·독립서점·만화카페·도서관

03. 영화·드라마 촬영지

04. 올레길․둘레길

05. 순례길 : 신과 함께

06. 트레킹(Trekking)

07. 전문가·셀럽(Celeb)과 떠나다

08. 짝짓기 투어 : 님은 어디에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도서목록(042)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428)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지식의 방주033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Ⅳ. 테마여행(Theme旅行) (Knowledge's Ark033 Korea Travel Trend 2018 Ⅳ. Theme Trav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