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방주020 미켈란젤로의 20가지 비밀 바티칸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Knowledge's Ark020 20 Secrets of Michelangelo The Hitchhiker's Guide to Vatican City)

ebook

By 명화조

cover image of 지식의 방주020 미켈란젤로의 20가지 비밀 바티칸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Knowledge's Ark020 20 Secrets of Michelangelo The Hitchhiker's Guide to Vatican City)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천재의 시기 르네상스에서도 손꼽히는 3대 천재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를 꼽는다. 그러나, 레오나르도는 바티칸에서 작품 활동을 일절 하지 않았기 때문에 바티칸은 미켈란젤로와 라파엘로만을 품에 안을 수 있었다. 그러나, 바티칸이 레오나르도를 부러워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미켈란젤로는 그의 역량 뿐 아니라, 건강까지 바쳐가며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에 지상 최대의 걸작을 남겼기 때문이다. 바티칸을 장식한 셀 수도 없는 예술작품 중에서도 단연 최고의 한 점!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최후의 심판', 정통인가 이단인가? : 야담에 따르면, 교황은 '최후의 심판'을 처음 목도한 후 깜짝 놀라 기도까지 올렸을 정도라고. 세부적인 묘사를 떠나서, 스케일과 완성도만으로도 압도적인 작품 아니겠는가. 그러나,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사교성이라곤 찾아볼 수 없었던 미켈란젤로의 미숙한 대처는 결국 그의 생전인 1564년 트리엔트 공의회를 통해 작품의 수정이 결정되는 것으로 이어진다. 물론 미켈란젤로는 수정을 거절했으나, 공교롭게도 (그 충격 탓인지, 노령인 탓인지) 한달만에 숨을 거둔다. 워주는 사람)란 별칭을 남겼다.

 

미켈란젤로가 단테의 곁에 묻힌 이유 : '천지창조'에서 교황을, '최후의 심판'에서 추기경을 욕보인(?) 미켈란젤로는 유년시절부터 썩 사교적인 성격은 아니였다. 어린 시절 메디치가의 후원으로 연구에 몰두할 당시 동료에게 맞아 코뼈가 부러진 것은 유명한 일화다. 안그래도 못생긴 미켈란젤로였는데, 부러진 코뼈를 제대로 치료하지 못해 평생을 기괴한 외모로 살았다고 한다. 이같은 일련의 사건은 그를 지독한 예술가로 성장시켰을지는 몰라도, 평생을 독신의 외로움을 피할 수 없게 하기도 했다. 심지어 그는 왜 결혼을 하지 않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하기도 했다. "나는 벌써 아내가 하나 있답니다. 나를 밤낮 괴롭히는 아내지요. 내 아내는 예술이고 내 자식은 대리석이랍니다."

 

희망의 '천지창조' VS 분노의 '최후의 심판' : 바티칸과 로마카톨릭의 영향력이 강대했던 '천지창조' 작업 시기와 달리 '최후의 심판'을 그릴 당시 종교계는 큰 위기에 처해있었다. 내부적으로는 면죄부 판매, 성직 매매 등의 부정부패가 극심해 졌고, 1517년 마틴 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이 발표된 후 기존 종교계에 염증을 느낀 이들이 대거 로마카톨릭의 영향권에서 벗어났다. 그 뿐만이 아니라, 외부적인 침략도 당하게 된다. 1527년의 '로마약탈'은 신성 로마제국의 황제 카를 5세의 군대를 막지 못한 방어하지 못한 로마가 무차별 약탈에 시달린 사건인데 단순한 침략이 아니라, 르네상스 시대의 종결을 의미한다. (당시 카를 5세와 대치하던 스위스근위병은 목숨을 걸고 대치해 교황 클레멘스 7세를 산탄젤로 성으로 피난시켰는데, 그 덕분에 오늘날까지 바티칸의 전속근위병으로 고용되는 계기가 되었다.)

 

미켈란젤로는 동성애자다?! : 그러나, 이같은 '추정'을 무색케하는 결정적인 증거는 실존인물인 카발리에리(Tommaso dei Cavalieri)에게 선사한 그림과 시다. 이를 분석하면, 그가 육체적인 사랑이 아니라, 정신적인 사랑을 했을 지언정 동성에 대한 강한 애정을 가진 것은 분명하다고. 환갑이 넘도록 장수한 예술가치고 결혼은커녕 스캔들하나 없다는 것도 의아하긴 하다. 그때나 지금이나 동성애는 기독교에서 가장 금기시되는 행위 중에 하나일 것이다. 당대 최고의 예술가인 미켈란젤로조차도 대놓고 자신의 욕망을 실현하지 못했기에, 자신의 예술품을 통해 대리만족한 것은 아닐까.

 

-목차/Index-

판권(Publication Right)

표제지(Main Title Page)

목차(Index)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에 오르며

1. 시스티나 성당의 비밀(2)

1-1. 차기 교황, 시스티나 성당에서 결정된다?!

1-2. 시스티나 성당의 숨겨진 예술품 : 모세의 생애 VS 예수의 생애

2. 천지창조의 비밀(5)

2-1. '천지창조'도해(圖解)

2-2. 천지창조는 잘못된 이름?!

2-3. 천지창조를 제대로 감상하는 방법은? 누워라! VS 3D

2-4. 천지창조의 복제본, 일본에 있다?!

2-5. 교황을 엿먹인 미켈란젤로

3. 최후의 심판의 비밀(7)

3-1. '최후의 심판'도해(圖解)

3-2. '최후의 심판', 정통인가 이단인가?

3-3. '최후의 심판'의 등장인물은 391명

3-4. 미켈란젤로가 단테의 곁에 묻힌 이유

3-5. 최후의 심판에 미켈란젤로의 자화상이 있다?!

3-6. 미켈란젤로의 여자, 비토리오 콜란나

3-7. 미켈란젤로의 남자, 카발리에리

4. 미켈란젤로의 비밀(6)

4-1. 닌자거북이는 르네상스 천재들이다?!

4-2. 희망의 '천지창조' VS 분노의 '최후의 심판'

4-3. 미켈란젤로는 조각가다 VS 미켈란젤로는 화가다

4-4. 미켈란젤로 VS 라파엘로

4-5. 미켈란젤로 VS 레오나르도 다 빈치

4-6. 미켈란젤로는 동성애자다?!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도서목록(20)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256) 

지식의 방주020 미켈란젤로의 20가지 비밀 바티칸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Knowledge's Ark020 20 Secrets of Michelangelo The Hitchhiker's Guide to Vatican C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