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
특정대상을 보면서 '나와는 먼 이야기' 라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중학생은 고등학생을 보면서 특히 고3을 보면서 그런 생각을 하곤한다. 또 고3은 재수생을 보면서 재수생은 삼수생을 보면서... 어린 시절에 휴가나온 군인을 보면서도 그랬고 서른에 접어든 사람들을 보면서도 '나와는 먼 이야기' 라고 생각을 했다. 하지만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중학생은 고등학생이 되고 재수 삼수를 할 수도 있고 남자라면 군대에 가게 되며 이십대를 지나서 삼십대를 맞이하게 된다. 주인공 '박양진'은 자신이 재수생이 될 것이란 생각을 한번도 해본 적이 없었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재수생의 길을 걷게 되며 커다란 좌절감을 맛본다. 처음에는 재수생이라는 신분이 너무나 굴욕적이라고 생각을 했지만 점차 그 생활에 익숙해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더 나아가 익숙함을 넘어서 나태해진 모습으로 재수생활을 즐기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