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전과 콘텐츠 개발

ebook

By 윤종선

cover image of 한국 고전과 콘텐츠 개발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만화 『신암행어사』는 일본에서 150만 부 한국에서 50만 부 팔렸다. 춘향뎐 은 한국 영화사상 최초로 칸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했고 장화 홍련 은 미국에서 리메이크되었다. 전우치 는 유럽 5개국과 동남아시아에 사전 판매되었다. 보편적 이야기와 탄탄한 구성력. 고전 콘텐츠가 성공하는 이유다. 개발 방법은? 윤종선이 처음으로 방법과 사례를 연구했다. 고전은 우리 고유의 문화 원형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에서도 통용될 만한 보편적인 이야기를 갖고 있다. 오랜 시간을 거쳐 전해 내려오면서 탄탄한 구성력도 갖추었다. 새로운 창작 소재로 고전이 주목받는 이유다. 출판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게임 공연 지역축제 등 다양한 영역에서 고전을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고전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은 어떤 이론적 체계도 없이 거의 마구잡이식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 때문에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하지 못할 뿐 아니라 그 대상도 일부 작품에 한정되곤 했다. 이 책은 고전 콘텐츠의 개발 방법을 이론화 체계화한다. 심청전 을 통해 콘텐츠 개발 모형을 종합적으로 탐구한다. 하나의 콘텐츠가 매력적인 스토리로 재탄생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 고전과 콘텐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