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로드라마

ebook

By 존 머서

cover image of 멜로드라마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이 책은 3개의 전혀 다르지만 연관된 개념으로 멜로드라마에 접근한다. 초기 유럽 극장에서 발생한 하나의 장르로 더글러스 서크에 의해서 전형화된 영화 스타일로 그리고 관객의 욕망과 불안을 반영하는 감수성으로 멜로드라마를 이해하는 것이다. 천국이 허락한 모든 것 세이프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이유 없는 반항 등 주요 영화들을 분석한다. 1장은 멜로드라마와 영화 장르의 관계를 고찰한다. 가족 멜로드라마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했던 토머스 엘세서의 선구적인 작업을 비롯해 장르로서의 멜로드라마를 정의하거나 거부했던 페미니스트 영화 이론가들의 비판적 시도에 주목한다. 초기 멜로드라마 영화 특히 D. W. 그리피스의 흩어진 꽃잎 (1919) 고전적인 할리우드 시기의 여성영화인 스텔라 달라스 (1937) 그리고 1950년대의 가족 멜로드라마인 이유 없는 반항 (1950) 등의 분석을 통해 이 넓은 범위의 예들이 유사한 일반적 범주에 속할 수 있음을 확인한다. 2장에서는 멜로드라마와 영화적 스타일의 관계를 논의한다. 가족 멜로드라마와 이 양식의 대표자인 더글러스 서크 감독이 1950년대 중반에 유니버설영화사에서 만든 많은 영화들을 통해 그의 특징적인 영화 양식과 미학적 비전을 살펴본다. 특히 영화 이론가뿐만 아니라 이후 세대의 영화감독들 예를 들면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감독이나 동시대의 토드 헤인즈 감독의 영화에까지 미친 서크의 영향력을 논의한다. 3장에서는 관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감수성으로서 멜로드라마를 들여다본다. 또한 멜로드라마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퀴어나 액션 영화를 포함한 다양한 범위의 영화 텍스트들에서 멜로드라마적 감수성을 정의 내리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들을 살펴본다.

멜로드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