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방주006 곤충백과 Ⅰ. 31개의 키워드로 읽는 곤충학개론 (Knowledge's Ark006 Insect Encyclopedia Ⅰ. 31 Keywords for Entomology)

ebook

By 명화조

cover image of 지식의 방주006 곤충백과 Ⅰ. 31개의 키워드로 읽는 곤충학개론 (Knowledge's Ark006 Insect Encyclopedia Ⅰ. 31 Keywords for Entomology)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무서운 곤충독을 해독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오줌이라구? 거미와 곤충은 곤충이 아니라구? 지구의 최대 번식자가 곤충이라구? 지식의 방주007 곤충백과 'Ⅰ. 31개의 키워드로 읽는 곤충학개론'은 알쏭달쏭한 곤충의 비밀을 31개의 키워드로 속 시원하게 해결해 드립니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가 선보이는 지식총서(知識叢書)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지식여행을! B

 

무서운 곤충독을 해독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 1670년 과학자 피셔가 개미를 증류하여 얻은 포름산(Formica)은 개미 외에도 벌, 지네, 모기 등의 주요 독성입니다. 곤충독도 '산'의 일종이니만큼 염기성 물질로 중화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해소법인데요, 주변에 약국이나 병원이 없다면 오줌이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염기성 물질입니다. 물론 곤충의 침, 알레르기 등 고려해야할 요소가 많으므로 오줌이 최선의 방책은 결코 아닙니다.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 받으셔야죠! 무엇보다 치료보다는 사전에 모기약, 긴팔옷 등으로 곤충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겠죠?

 

곤충인듯 곤충아닌 곤충같은 거미 & 전갈 : 토마토가 '과일'이 아니라 '야채'로 분류되는 것처럼, 거미와 전갈은 (절지)동물이지만 흔히 곤충으로 착각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거미와 전갈은 왜 곤충이 아니라, 동물일까요? 먼저 '곤충의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곤충은 머리-가슴-배로 구분되며, 다리수가 3쌍(6개)여야 합니다. 거미와 전갈은 분류학상 협각아문 거미강에 속하며 두흉부(머리+가슴)과 복부(배)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각 4쌍과 5쌍의 다리를 갖고 있어 곤충같지만 곤충이 아니랍니다.

 

지구의 최대 번식자는 곤충이다?! : 곤충은 종류만 100만종 이상으로 개체수는 인간(70억)의 2억배에 달합니다. 곤충은 동물 뿐 아니라 식물을 포함하더라도 지구상 모든 생명체의 3/4을 차지하는 '최대 번식자'로 설사 핵폭탄이 터지더라도 지상 뿐 아니라 물, 극저온, 고온 등의 극한기후를 견디는 곤충만큼은 생존이 유력하답니다. 그 중에서도 '바퀴벌레'는 약 3억 5천만년전부터 지구상에서 생존한 곤충으로 비누도 먹어치우는 식성과 목이 잘려도 죽지 않는 생존력, 살충제는 물론 방사능에 대한 강력한 내성과 감각기관의 압도적인 반응시간과 속도 등 학자들에게는 '가장 완벽에 가까운 생명체'로 손꼽힙니다. 이정도 능력이라면 과연 핵전쟁에도 살아 남을만 하죠?

 

식물이냐, 동물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 종류만 100만 종이 넘는 곤충은 지구상 최대의 무척추'동물'입니다. 그런데, 동충하초(冬蟲夏草)는 살아있는 곤충의 몸에 기생하여 숙주를 죽이고 자라나는 버섯으로 '곤충아닌 곤충같은 곤충같은 식물'이라는거! 동충하초(冬蟲夏草)란 겨울에는 곤충, 여름에는 버섯이란 신비로운 뜻을 담아 붙여진 이름이며 곤충에 기생하는 버섯은 세계적으로 300종이 넘는다고 합니다. 주로 벌, 개미, 잠자리 등 다양한 곤충의 성충, 번데기, 알 등에서 발견되는데 '곤충에서 자라는 버섯(곤충기생형 약용버섯)'은 언뜻 외계생명체(?)를 연상케 하죠.

 

곤충 이름이 변한다...구요? : 같은 명태라도 갓 잡으면 생태, 얼리면 동태, 말리면 건태, 겨울바람과 눈을 맞으며 말리면 황태라고 부르듯 애벌레에서 깨어난 벌레도 이름이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명주잠자리의 유충을 개미귀신(Ant Lion)라는 또 다른 이름으로 부르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개미귀신은 개미를 닮아 붙여진 이름이 아니라, '먹이'에서 이름이 유래한 것으로 '개미핥기'란 동물이름에서도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개미핥기의 뾰족한 코와 날름거리는 혀는 오직 땅밑에 굴을 파고 사는 개미만을 먹기 위한 진화의 결과물이라니, 개미 입장에서는 더 깊은 굴을 팔 수 밖에 없겠네요.

 

풍뎅이돌리기 : 딱정벌레목 풍뎅이는 마치 갑옷을 두른 듯한 '갑충(甲蟲)'으로 은은한 광택 빛깔과 붕붕 거리는 날개짓 덕분에 유독 남자애들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곤충입니다. 곤충계의 로봇장난감(?)이라고나 할까요... 풍뎅이는 땅에서는 느리기 짝이 없으나, 일단 날개를 펼치면 그 소리가 마치 시동소리처럼 웅장하답니다. 붕~부웅~붕!

 

-목차/Index-

판권(Publication Right)

표제지(Main Title Page)

목차(Index)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에 오르며

Ⅰ. 32개의 키워드로 읽는 곤충학개론

1-1. 곤충X비밀 : 알쏭달쏭한 곤충의 9가지 비밀

1-2. 곤충X속담 : 속담에 숨겨진 곤충의 5가지 비밀

1-3. 곤충X이름 : 곤충의 5가지 작명학

1-4. 곤충X애완 : 인류의 친구 5가지 '애완곤충'

1-5. 곤충X천적 : 곤충 잡는 곤충 '천적곤충'

1-6. 곤충X식용 : 인류의 미래식량 '식용곤충'

1-7. 곤충X직업 : 곤충이 직업! 6가지 카테고리의 곤충전문가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시리즈(08)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253)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지식의 방주006 곤충백과 Ⅰ. 31개의 키워드로 읽는 곤충학개론 (Knowledge's Ark006 Insect Encyclopedia Ⅰ. 31 Keywords for Entom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