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읽기>

ebook 62. 한국의 편지글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읽기>

By 한국어읽기연구회

cover image of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읽기>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이 책에는 한국의 편지글 열 편을 모았다. 편지는 직접 만날 수 없는 사람에게 할 말을 전하려고 쓰는 글이다. 그래서 상대에게 말하는 것처럼 보이게 써야 한다.

<원이 엄마의 편지>는 남편의 무덤에서 발견된 아내의 편지로 유명하다. 죽은 남편을 사랑하는 아내의 마음이 잘 나타난다.

<이광사의 편지>는 죽은 아내를 사랑하는 남편의 마음이 담긴 편지이다. 아내는 이미 죽었지만 남편의 마음속에서 계속 살아 있는 듯하다.

<박지원의 편지 1>은 손자를 얻은 기쁜 마음을 담은 편지이다. 처음으로 손자가 태어나서 느끼는 기쁨과 며느리에 대한 걱정이 잘 나타난다.

<박지원의 편지 2>는 어린 손자의 모습을 궁금해 하는 마음을 담은 편지이다. 멀리 있어서 손자를 보지 못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잘 나타난다.

<정약용의 편지 1>은 아들에게 술을 마시는 예의를 가르치는 편지이다. 아들을 걱정하는 아버지의 마음이 잘 나타난다.

<정약용의 편지 2>는 어린 아들을 잃은 슬픔이 담긴 편지이다. 먼 곳에 있어서 아들이 죽어도 가 보지 못하는 슬픈 마음이 잘 나타난다.

<서유구의 편지>는 사촌 동생의 글을 칭찬하는 편지이다. 글을 잘 쓰려면 우선 많이 읽고 생각해야 한다는 가르침이 담겨 있다.

<홍길주의 편지>는 말에서 떨어져 다친 조카에게 쓴 편지이다. 어떤 일이든지 잘한다고 생각할 때 더욱 조심해야 한다는 가르침이 담겨 있다.

<이효석의 편지>는 친구에게 쓸쓸하고 답답한 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한 편지이다. 다른 사람에게 말할 수 없는 마음이 잘 나타난다.

<김유정의 편지>는 친구에게 도움을 청하는 편지이다. 김유정의 편지를 받은 친구는 유명한 소설가인 안회남이었다. 편지 속에서는 그의 원래 이름인 '안필승'으로 쓰여 있다.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읽기>